기술 자료실


[전자파]고주파 신호 발생기란?

부관리자
2020-04-28
조회수 401

안녕하세요, KOLAS 인정 국가교정기관 한국캘랩입니다 :)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고객님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전자파 분야 중 고주파 신호발생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호발생기란?


 신호발생기란 수신기, 증폭기, 기타 각종 통신 회로의 동작, 시험 등을 위해 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주파수 및 파형 신호를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그 중 고주파 신호발생기는 저주파 신호발생기와는 달리 베이스밴드 RF 및 M/W에 대한 신호를 발생시키며, 주요 발생신호는 의도적인 잡음/왜곡신호, 변조신호, 아날로그 파형 및 디지털 데이터패턴 신호 등이 있고, 이는 각 산업체 전반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주파 신호 발생기




 먼저 고주파 신호발생기의 측정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주파수, 레벨, 변조 이렇게 세가지 항목을 측정하게 되는데, 항목별로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주파수는 1 Hz 부터 46 GHz 까지의 범위를 측정하는데, 일반적으로 RF(Radio Frequency)라고 명명하는 주파수 범위 300 MHz 이상의 대역뿐만 아니라 낮은 범위의 주파수까지 측정합니다.



[출력 주파수 측정 결선 (출처:KEYSIGHT MANUAL)]




 두번째로는 레벨 측정입니다. + 20 dBm부터 – 120 dBm 까지의 범위를 주파수 150 kHz 부터 40 GHz 내에서 측정합니다.




[출력 레벨 측정 결선 (출처:KEYSIGHT MANUAL)]



 세번째는 변조 측정인데 변조는 일정한 형태의 반송파에 전달하려는 저주파 신호를 담기 위해 변형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세부적으로 주파수, 진폭, 위상 변조까지 3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측정하게 되는데 각 변조는 18 GHz까지의 주파수 범위 내에서 주파수 변조도 400 kHz, 진폭 변조도 100 %, 위상 변조도 400 rad 까지의 범위를 측정합니다.




[변조도 측정 결선 (출처:KEYSIGHT MANUAL)]




 위 세가지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임피던스 정합이라는 것을 해야합니다. 임피던스 정합이란 두 회로를 접속하여 전력을 보낼 때 반사 손실이 없도록 양자의 임피던스를 같게 만드는 것인데요. 측정시에도 손실없이 값을 측정하기 위해 항상 이 작업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능과 다수의 측정 포인트의 고주파 신호 발생기를 교정 할때에는 당사에서는 Labview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화 측정 방식을 도입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고주파 신호 발생기 측정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은 GPIB통신을 이용하여 각 장비 별 명령어를 프로그램화 하여 오류를 최소화시키고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여 신뢰할 수 있는 측정값을 도출해냅니다. 한국캘랩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자동화 프로그램을 보유중이며, 고객님들께서 정확한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주파 신호 발생기 당사 프로그램)




고주파 신호 발생기의 정확도와 신뢰성이 높은 측정을 원하신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한국캘랩을 찾아주세요 :)